들이 있고 권선징악(勸善懲惡)과 흥미 있는 소설이 많아 그 이후로 양반들도 소설창작을 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 조선조사대부계층의 소설관을 정리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그 내용을 토대로 소설의 가치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나름의 근거를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라고 한 포우(Poe)의 정의와 그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본 것은 주로 19세기 낭만파 시인들과 비평가들이지만 시조의 정의 방법 또한 대동소이하다.
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된다 19세기 이후에 놀이공간에서 불려진 이러한 잡다한 노래를 바로 잡가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를
소설 형식을 갖춘 작품으로는 효시가 되는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5편은 순수한 향토색을 지닌 우수한 창작품이다. 또한, (악학궤범) , (악장가사)와 같은 가집을 편찬하여 구전되어오던 작품을 정착시켰으며, 고려 시대에 발생했던 시조 문학은 조선조에 들어와 더욱 활기를 띠어 가사와 더불어 조선
들이 글을 배울만한 스승이 없어 도피한 학자였던 중들을 찾아 산 속으로 들어가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지적은 무신집권기가 초래한 반문화적 폐해를 단적으로 밝히고 있는 예이다.
④ 이 책에는 고려 말기 문학론에 있어서 用事論용사론과 新意論신의론의 현황을 알려주는 좋은 자료가 포함
④憂國衷情과 抗日의 노래
19세기로 접어든 조선은 국론이 삼분오열하며 결국 경술국치에 이르게 되었다. 이처럼 위태로운 조국의 현실을 표출한 대표적 문사는 강위, 이건창, 황현, 김택영으로 이어지는 韓末四家들이다. 그 중에서도 강위와 이건창은 아직 망국 이전의 인물이라서 우국충정의 시
17세기 이후 조선사회 역사발전의 필연적 산물인 것이다. 그리고 17세기 초 실학사상은 중국을 통해 전해진 서양 자연과학의 영향을 받고, 아울러 조선 자연과학의 성과에 기초하여 형성되었다.
이러한 실학의 특징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학사상은 실증 ․ 실용을 특징으로 하는
들은 각 단락의 작은 의미들이 모여서 작품 전체의 큰 의미가 된다. 그리고 각 단락을 선후관계와 인과관계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작품 내에서 선후관계의 질서는 존재하고 있으나, 인과관계의 질서는 거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서술방식으로 된 16세기 사대부가사의 작품으로는 <성산별곡>, <낙지
조선조사대부계층의 소설관을 정리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그 내용을 토대로 소설의 가치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나름의 근거를 들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조선조사대부계층
고려 후기부터 유가적 세계관을 경세의 이념으로 삼아 조선을 건국하고 500년을 이끈 세력이다. 조선